• 현장과학교육
  • 최신발행학술지
  • 학술지명: 현장과학교육 (School Science Journal)

    창간연도: 2007년 창간

     

      과학입국은 교실에서 시작됩니다. <현장과학교육>은 초등학교, 중등학교, 대학의 과학 수업에서 다루는 내용을 개발하고, 개선하고,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찾아내고 평가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창간되었습니다. 교과서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재해석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교과서에 수록된 탐구활동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서 자세한 길잡이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과학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과학 수업의 수준과 흥미를 높이기 위해서 새로운 내용이나 탐구활동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현장과학교육>은 과학교육 현장의 이러한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과학 수업, 과학 활동과 관련된 과학 내용 위주의 논문, 단편, 의견, 참고자료 등을 수록할 예정입니다. 물론 학교에서 다루는 과학 내용에 관한 교과과정이나 내용 전달과 관련된 이론과 평론도 수록할 것입니다.
      <현장과학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 현장에서 수업을 담당하는 과학 교사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많은 과학 교사들이 내용과 관련된 과학교육 연구를 하고 있고 스스로 개발한 수업 자료를 발표해 왔지만, 그러한 자료들이 누구의 창작물인지 모른 채 전파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명확한 출처 없이 여러 사람에 의해 무분별하게 변형된 수업 자료는 재현이 어렵고 오류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내용과 관련된 논문을 발표하고 싶어도 적당한 학회지가 없어 포기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여러분이 힘들여 개발한 수업자료와 과학 교과내용에 대한 전문 의견을 <현장과학교육>에 게재함으로써 자신의 창작물을 인정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만든 자료가 전파되어 여러 학교의 과학 수업에 이용되는 보람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투고한 논문은 게재를 위한 심사를 거치면서 더욱더 다듬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과학을 가르치는 사람들이 만드는, 과학을 가르치는 사람들을 위한 학술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과학실마다 <현장과학교육>이 비치되어 한국의 과학입국에 이바지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 현장과학교육 투고 규정

    1(목적)
    현장과학교육은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연구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연구를 활성화하고 현장과학교육의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2(발간주기)
    현장과학교육은 연간 42, 5, 8, 11월 말일에 발행한다.

    3(투고 내용)
    투고 원고의 내용은 초중등 학교 및 대학교의 과학 교육과 관련된 현장과학교육 논문과 현장과학교육 자료를 포함한다.
    투고 원고의 내용은 초중등 학교 및 대학교의 과학 교육과 관련된 현장과학교육 연구논문과 교육자료와 현장의 목소리를 포함한다.
    현장과학교육 논문은 과학탐구, 실험실습, 교수학습 자료, 교육과정, 교수법, 현장과학교육이론 등을 포함하며, 연구 논문, 리뷰 논문, 소논문으로 구분한다.

    (1) (소논문) 소논문은 연구 논문의 수준으로서 인쇄본으로 4쪽을 넘지 않는 논문을 소논문으로 투고할 수 있다.

    (2) (리뷰논문) 편집위원장은 편집담당 실무 이사 및 편집위원장의 협의와 추천으로 해당분야 전문가에게 리뷰논문의 집필을 의뢰할 수 있다.
    (3)현장과학교육 자료는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 자료, 실험실습 활동 자료, 과학 동아리 활동 자료 등을 포함한다.
    (4)논문과 현장과학교육 자료는 다른 곳에 게재된 적이 없는 독창적인 내용을 수록해야 하며, 다음의 투고 규정을 따라야 한다.


    4(현장과학교육 연구 논문의 작성 요령)
    원고는 논문투고양식을 이용하여 국문으로 작성하며, 독자가 반복하였을 때 재현할 수 있도록 정확하고 쉽게 기술되어야 한다. 원고의 양은 인쇄본으로 6쪽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논문 원고는 다음 항목별로 작성하여야 한다.
    (1) 제목, 저자명, 소속기관명(저자의 주소가 소속 기관과 다를 경우에는 그 현 주소를 각주에 표시 ), 주제어를 한글과 영문으로 각각 표기한다.
    (2) 초록은 100-200 단어 사이의 분량으로 한글과 영문으로 각각 작성한다.
    (3) 주제어의 개수는 한글, 영문 각각 2개 이상 5개 이하이어야 한다.
    (4) 본문은 서론, 이론적 배경, 방법, 결과, 논의, 결론, 제언으로 나누어 기술하되 불필요한 항은 생략할 수 있다. (결과와 논의는 결과 및 논의, 결론과 제언은 결론 및 제언으로 통

    합해서 기술할 수 있다.)
    (5) 참고문헌
    (6) 도표
    (7) 그림

    5(현장과학교육 자료의 작성 요령)
    원고는 국문으로 작성하며, 독자가 반복하였을 때 재현할 수 있도록 정확하고 쉽게 기술되어야 한다. 원고의 양은 인쇄본으로 4쪽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원고는 다음 항목별로 작성하여야 한다.
    (1) 제목, 저자명, 소속기관명(저자의 주소가 소속 기관과 다를 경우에는 그 현 주소를 각주에 표시 ),주제어를 한글과 영문으로 각각 표기한다.
    (2) 본문은 서론, 연구 방법,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으로 나누어 기술하되 불필요한 항은 생략할 수 있다. (결과와 논의는 결과 및 논의로 통합해서 기술할 수 있다.)
    (3) 참고문헌
    (4) 도표
    (5) 그림

    6(투고)
    문서 소프트웨어: 2007년 이후에 나온 아래한글 사용을 권장한다.
    제출: 원고 파일은 온라인으로 투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 대표 저자가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투고할 수 있다(이메일: ssj@kosss.org; 우편 주소: 서울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13204호 현장과학교육학회(우편번호 08826). 원고 파일을 보낼 때 논문의 특징을 간단하게 설명한 편지를 함께 보내는 것이 좋다. 2인의 심사를 거쳐 수정 절차를 끝내고 게재가 결정되면 저자는 논문 최종본을 문서 파일로 제출하며, 이 때 고해상도의 그림, 그래프, 도면, 표는 별도의 파일로 함께 제출해야 한다.

    7(참고문헌)
    원고에 인용된 문헌과 참고문헌에 나열된 모든 문헌은 서로 일치해야하며, 참고문헌에 한글인 경우는 저자명의 "가나다" 순으로, 영문인 경우는 저자명의 "알파벳" 순으로 배열하며, 한글 참고문헌을 앞에 배열한다.
    본문에서 참고문헌의 인용은 다음의 예에 따른다.
    (1) 2인 이하인 경우: 이규석(1998), 김창석과 문제인(2006), Park & Lee(1984), (신동희,

    1999), (Lee & Kim, 1998)
    (2) 동일 저자 및 동일 연도이며 2편 이상인 경우: 정희옥(1999a, 1999b)
    (3) 3인 이상인 경우: Epstein et al.(1977), 김정률 등(1999), (Park et al., 1989; Kim, 1990),

    (홍길동 외, 2010). 참고 문헌 표기 양식은 다음 형식을 따르며, 글자의 기울임 또는 진하기

    속성을 사용하지 않는다.
    (4) 학술지 논문
    김창석, 문제인 (2006) 패러데이 법칙과 금속 탐지기. 새물리 23: 157-159.

    White B & Frederiksen J (1990) Causal model progressions as a foundation for

    intelligent learning environments. Artificial Intelligence 24: 99-157. (영문 논문명은 첫단어

    의 첫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 저널명은 주요단어 각각의 첫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Smith PA, Spencer CD and Jones DE (1992) Force Concept Inventory. Phys. Teach. 30:

    141-158. (영문 저자명은 family name을 앞에 given nameinitial들을 모아서 구두점 및

    쉼표 없이 표기하고, 학술지명을 약식으로 표현하는 경우 축약단어에 ‘.’을 붙인다.)
    Durant JL (1995) Article title. In: Compton RG and Hancock G (Eds.), Research in

    Chemical Kinetics. Elsevier. Ch 2. p 25. (Chapter 등 기여 논문인 경우 영문 논문명의

    첫단어의 첫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 영문 서명은 주요단어 각각의 첫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이때, 서적 정보(저자와 서명 등)‘In:’뒤에 표기한다.)
    홍길동 (2005) 중학교 3학년 불꽃 반응 실험 장치의 개선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5) 단행본 및 기타 자료
    전상학, 권혁빈, 나종길, 정민걸, 조은희 (2003) 유전학의 이해. 라이프사이언스.
    Hewitt PA (1996) Conceptual Physics, 9th Ed. Addison Wesley. pp 15-20.

    8(표와 그림)
    (1) 그래프, 그림, 사진은 모두 그림으로 명명 한다.
    (2) 표와 그림은 본문에 그 위치를 표시하고 아라비아 숫자로 번호를 기입한다.
    (3) 그림은 별도의 파일에 고해상도의 전자출판이 가능한 형태로 제출한다. 그림 속의 문자나 숫자는 축소될 것을 고려한 크기로 기입하고, 그림에 대한 제목 및 설명은 별도의 용지에 기입한.

    9(부록)
    컴퓨터 프로그램, 참고자료 등은 부록으로 붙일 수 있다. 부록으로 싣기에 너무 큰 자료는 온라인으로 제공할 수 있다.

    10(단위)
    국제표준(SI)단위를 사용한다.
    (1) 단위는 직립체로 쓴다.
    잘못된 사례 : 100 m, 70 kg, 60 s, 20
    올바른 사례 : 100 m, 70 kg, 60 s, 20
    (2) 숫자와 단위 사이는 한 칸을 띄운다. 단 도(°), (), ()는 숫자에 붙여 쓴다.
    잘못된 사례 : 70kg, 60s, 20, 50%, 90 °
    올바른 사례 : 70 kg, 60 s, 20 , 50 %, 90°
    (3) 대문자, 소문자를 정확히 사용한다.(리터는 대·소문자 모두 사용)

    잘못된 사례 : 100 M, 70 KG, 60 S

    올바른 사례 : 100 m, 70 kg, 60 s, 10 mL (또는 10 ml)

    11(교정)
    초교는 저자가 보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이때에는 원고의 개정을 할 수 없다.

    12(게재료와 출판비)
    1.기본 원고량(인쇄본 6)에 대해서는 게재료를 받지 않지만, 교신저자의 소속이 대학인 경우 10만원의 게재료를 청구한다.
    2.학술연구비 지원을 사사한 논문에 대해서 기본 원고량에 대해서 20만원의 게재료를 저자에게 청구한다.
    3.기본 원고량을 초과할 경우 1쪽당 1만원의 게재료를 저자에게 창구한다. , , , 고등학교에서 학회지를 구독할 경우 해당 기관 소속 교신저자에게 기본 원고량 초과에 대한 게재료를 50% 면제한다.
    4.별쇄본을 추가로 요청할 경우 그 실비를 부담한다.
    5.저자의 요청으로 칼라 인쇄를 할 경우에는 저자가 그 실비를 부담한다.

    6.투고자는 투고시 심사료 6만원을 납부해야한다. 삼사료는 심사결과와 상관없이 반납하지 않는다.

    13 (투고규정)

    1. 논문 및 교육자료의 투고 자격은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의 회원으로 한다. 모든 저자는 본 학회에 가입한 후에 투고가 가능하다.

    2. 학회회원이 될 수 없는 저자가 있는 경우, 교신저자는 반드시학회회원이어야 한다.

     

    14(저작권)

    대표저자는 소정양식에 의거하여 저작권을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에 양도하여야 한다.

    부칙(2007. 8. 25)
    (시행일) 200769일 제정된 이 규정은 이사회에서 승인된 날로부터 유효하다.

    (개정일)
    이 규정은 200879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069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1122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1112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61028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9214일부터 시행한다.

     

     

  • 위   원   장 정대홍(서울대학교)

    편 집 간 사 최취임(서울대학교)

    학술편집위원

     김중복(한국교원대학교)     채승철(서울대학교)
     박일우(서울교육대학교)     이준기(전북대학교)
     이준규(서울대학교)           정종우(이화여자대학교)
     손정주(한국교원대학교)     서기원(서울대학교)
     박재용(서울교육대학교)     유미현(아주대학교)
     김현정(공주대학교)           임희준(경인교육대학교)
     배진호(부산교육대학교)     박지선(이화여자대학교)
     김민기(한국발명진흥회)


    현장전문위원

    홍명수(한울중학교)          손미현(무학중학교)
    안주현(중동고등학교)       박정웅(숭문고등학교)
    이지원(한국교원대학교)    고민석(서울신남성초등학교)
    황석규(서울국제고등학교)